본문 바로가기
공부하는 하스씨/금융공부

주택청약종합저축 a.k.a. 만능청약통장

by 박하스. 2009. 5. 16.
728x90
반응형
5월에 출시 된 주택청약종합저축은 우리, 신한, 하나, 기업, 농협에서 취급한다.

아무래도 주거래은행에서 하는 것이 유리하다.
우수 거래와 신용이 쌓여 우수 고객이 되면 수수료면제, 우대금리, 신용카드 등등의 관련된 혜택이 있기 때문. 


지금까지는 희망하는 주택을 미리 정한 뒤 이에 맞추어 청약저축이나 청약부금, 청약예금에 가입했지만, 4월부터는 주택청약종합저축이 새로 나와 그럴 필요가 없어질 전망입니다.
주택청약종합저축이란 청약 대상 주택이 분리되어 있는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한 것 입니다.

각 청약통장별 특징

 

종합저축은 세대주가 아니더라도 가구원 중에 아무나 들 수 있다. 

‘1인 1통장’ 제한만 받는다. 
따라서 20살 미만 미성년자도 가입할 수 있다.

그러나 실제 청약은 만 20살 이상이라야 가능하기 때문에 어린 나이에 가입해 1순위 요건을 조기에 충족해도 20살 전에는 소용이 없다는 점을 유념해야 한다. 기존에 가입한 청약통장을 새 통장으로 전환하는 것도 불가능하다.

반드시 종전 통장을 해지해야만 종합저축에 가입할 수 있으며, 이때 기존 통장의 가입 기간, 금액은 인정되지 않는다. 따라서 상당 기간이 지난 청약통장을 해지하고 종합저축에 가입할 경우에는 그만큼 가입 기간을 손해 보게 된다.

 현재 민영주택의 ‘청약 가점제’, 공공주택의 경우 ‘순차제’ 등에서 볼 수 있듯이 입주자 선정 방식은 모두 가입 기간이 길수록 유리하게 돼 있다. 때문에 기존 장기 가입자의 청약통장 ‘갈아타기’는 득보다 실이 많다.

다만, 청약예금이나 청약부금에 가입한 지 얼마 지나지 않았고,
나중에 어떤 규모의 아파트를 청약할 것인지 계획이 뚜렷하지 않은 상태의 수요자라면 ‘갈아타기’를 고려해 볼 만하다. 

이 경우에는 미래 청약 시점에 
어떤 유형의 주택도 신청할 수 있는 종합저축의 장점을 활용하는 것이 나을 수 있기 때문이다.



=================================================================================================
하지만 실상 뚜껑이 열린 주택청약종합저축은 빛좋은 개살구 라는 평도 있는 만큼, 제대로 공부해보고 결정하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