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록하는 하스씨/23년 7월 나트랑여행

베트남] 2023.08.05 여행자보험 이용 후기로 나트랑여행기 마무리.

by 박하스. 2024. 1. 16.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지난달에 나트랑 다녀와서 여행자 보험처리를 진행하고 후기를 쓰겠다 했었는데,

이제야 종결이 되었습니다. ㅎㅎㅎ

여행보험 파손보험 후기 작성해 보았습니다.

 

알뜬폰은 서류하나 받기도 참 힘듭니다.

안녕하세요.. ㅎㅎ 벌써 한주가 다 되어 가고 있네요... 아직도 멍 한데 말이죠. ㅎㅎㅎ


통신사 가입사실확인서

를 제출하려고 하는데...


알뜰폰을 쓰고 있으니 이거 하세월이네요...


유플러스에서는 홈페이지에서 클릭 클릭으로 PDF 딱 떨어트려 주는데..

알뜰폰은 신청 하는 메뉴 자체가 없네요. ㅎㅎㅎㅎ
고객센터에 이메일로 문의 했는데...

답장으로 PDF 를 보내줄지... 팩스 번호 부르라고 할지......

확신이 없어서 두근두근 하는 중입니다. ㅋㅋㅋㅋ


핸드폰 손에 들고 다니다가 날치기 주의하라고 해서. 따로 손가방 마련하고 가족들 핸드폰 담아서 다녔는데...

제가 자빠지면서 한큐에 모든 폰을 다 깨트려 놨어요.. 하아 이거참... ㅡㅜ


여행보험 들어둬서 다행이라면 다행인데....


중고 공기계로 알뜰통신사를 쓰고 있으니 이래저래 진행절차가 많이 어렵네요 ㅠㅠ

 

소매치기 걱정에 제 손가방에 가족들 핸드폰을 모두 담아서 손목에 연결해 두고 있었는데요.

오토바이 피하려다가 턱에 걸려서 자빠지면서... 손가방에 모아놓은 핸드폰들을 땅바닥에 패대기쳤습니다.

허허허허허

베트남 유심 넣어서 구글맵 보려고 손에 들고 있던 핸드폰은 S펜이 빠져서 어디론가 가버렸는데.. 못 찾았습니다. ㅎ

그리고 가방속에... 제폰, 아내폰, 아들폰 들이... 여기저기 깨졌습니다. 크흙... ㅠㅠ

보험 청구를 위해 삼성전자 디지털 프라자 가서 견적을 받아 봅니다.

1번. S펜은 악세사리라서 그냥 추가 구매가 가능하네요. 무려 36,300원.!!

2번은 그 후면 카메라 부분을 덮는 유리가 완전시 박살이 나서, 손가락에 박힐까 무서운 지경이라 현지에서 남은 유리들 싹 긁어 냈고,

카메라는 초점을 못잡는 멍텅구리가 된거라서 수리비 완전 많이 나올줄 알았는데, 뒷판케이스랑 카메라 모듈은 부품이 그렇게 비싸지 않다고 하네요? 공임이 포함되어서 13만원이 채 안됩니다.

3번은 후면 카메라 부분이 찍히면서 덮는 유리에 금이간 상태였고, 이게 접는 폰이라서 후면 케이스 절반 (상판)만 교체하면 되니 좀 싸겠거니 했는데 12만원입니다. 뒷판 케이스 반절이라고 해도 어차피 부품값의 비중이 크지 않아서 그런가 봅니다.

4번은 외관상 정말 딱 유리에만 금이가고 액정은 멀쩡해서 수리비 많이 안 나올줄 알았는데,

이거 핸드폰은 전면부품(유리+액정+배터리)이 교체용 한덩어리로 나온다고 힙니다. 그래서 견적이 제일 비싸네요.

핸드폰 4대. 도합 50만원에 달하는 견적입니다. 후덜덜.

일단은 바로 수리 진행하기 전에 보험처리가 제대로 되는지 확인을 해야 할거 같아서 우선 견적서로 청구서류 접수했습니다.

3번도 근 2년 된 기계였고(다음달에 신형출시되는데!!!),

2번 4번 은 만족스럽게 쓰고 있지만, 제법 오래된 모델이라서 당근 중고가랑 수리견적이 엇비슷한 정도입니다.

그래서 자동차보험처럼 전손처리? 같은게 있는지도 궁금했습니다.

담당자가 연결되고

일단 건당 20만원한도 라서 4번.아들폰의 경우 수리견적은 21만원이지만, 전부 보상은 안될거라고 합니다. (이건 다들 잘 아시죠???)

그리고 미수선처리도 가능한데, 이때는 수리비 견적의 70%만 보상을 한답니다.

또, 기존 통신사에 핸드폰 파손 보험이 있을경우, 중복으로 보상하지 않고, 보험들끼리 나눠서 보상해 준다네요?

그럴거면 보험료도 나눠 받았어야 하지 않나?? 싶지만,

저는 자급제 공기계를 중고로 구매하는 편이라서 파손보험 그런거 원래 안합니다. ㅋㅋㅋㅋ

그리고 자기부담금 1만원인건 알고 있었는데.

제가 혼자 넘어져서 여러 폰을 다 부순거지만, (사고는 1건. 피해는 4건)

각 핸드폰 주인들이 각각 청구해야하고 3명 자부담금 3만원이 빠질거라고 하네요. 헐??? (사고를 3건으로 잡겠다?)

아니 근데 이건 4대 모두 공기계다 하고 제가 혼자 보험처리 하는거랑 내부적으로 뭐가 다른건지 모르겠네요.

하지만. 아들폰은 제 명의 입니다.

미성년자 핸드폰 개통하는게 이래저래 귀찮고 번거로워서 때려쳤는데, 이렇게 득(?)을 봅니다. (사고는 2건. 피해는 4건 으로 정리.)

위 사항 안내 받고나서 1번, 3번은 수리하고.

2번, 4번은 미수선처리 하기로 마음먹습니다.

저는 폰으로 사진을 잘 찍는 일이 없는 편이고.

아들폰은... 유리에만 딱 금이 가고 화면 표시에는 아무 문제가 없어서.. 액정 보호용 강화유리? 필름 사서 붙히기로 정했어요.

그리고 다시 삼성전자 디지털 프라자 갑니다.

1번은 구매 완료.

3번은 그날 부품이 없어서 시간이 좀 걸린다고 합니다. 디지털 프라자에서 계속 기다릴수도 없고, 다른날 다시 또 방문하기도 기약없고 해서... 기왕 이렇게 된거 3번 아내폰도 그냥 미수선으로 처리하기로 합니다.

70%라도 받아두면.

플립5 출시되는거 봐서 폰을 바꾸든,

다음에 시간될때 배터리까지해서 싹 갈고 새폰을 만들든 하면 되지뭐... 라고 생각했습니다.

아내도 폰으로 사진 잘 안 찍거든요.

그렇게 영수증 제출했습니다.

이게 지난달 여행다녀와서 일주일 동안 진행한 사항들입니다.

그 뒤로 잊고 살고 있다가... 월말이 되어서 문득 다시 생각이 납니다..

어지간히 걸려도 일주일이면 처리될줄 알았는데. 보름동안 소식이 없다니??? 뭐지????

마지막 연락 받았던 전화 번호로 전화해서 진행상황 확인해달라 했더니

"아!!!!!!!!!!!!!........"

하네요. ㅋㅋㅋ. 뭐야. 이건 누가 들어도 "깜빡했다!!!" 였어요. 세상에.

확인하고 다시 전화주겠다 해서 그러기로 했는데.

청구 서류중에 누락서류가 있답니다.

출입국 사증 페이지 포함한 여권사진을 안 보냈더군요. 찍어두긴했는데 메일쓸때 빠트렸나 봅니다.

서류가 좀 많았어야지요.

보험 청구서 2장 (저, 아내)

사고 경위서

파손사실확인서

통장사본 (보험금 지급받을 계좌. 이건 1명것만 있어도 된다니 다행이네요)

각 핸드폰 통신사 가입사실확인서

각 핸드폰 통신사 부가서비스내역서 (파손보험 확인용도 인가 봅니다.)

각 핸드폰 파손 사진

각 핸드폰 수리비 영수증(견적서)

이렇게 보내면서. 여권사진을 빠트렸네요.

이게 이번주초 월요일이었고. 어제 금요일 계좌로 입금이 되었습니다.

24만원, 뒤이어서 6.6만원.

50만원 견적이 30만원이 되어 돌아왔습니다!!!! ㅎㅎㅎ

뭐 자부담금이랑 미수선처리하면 30% 뗀다고 했으니 그런가보다 하는데..

그럼에도 금액이 어째 좀 많이 빠진거 같아서 궁금해 지기 시작합니다.

3번. 아내폰의 경우 견적서가 12만원 이었는데. 6.6만원이 되었으니 거의 반토막이니까요.

12만원 70%면 8.4만원. 자기부담금 제하면 7.4만원 인데. 8천원이 실종되었습니다?

뭐.. 어쨌든 자빠지면서 깨먹은 핸드폰 수리비가 충당되었으니 무조건 기쁩니다. 여행보험 만세. ㅠㅠ

입금이 되었으니 기다리면 상세 내역이 오겠거니... 했는데. 몇시간이 지나도 메일함이 조용해서 슬쩍 문자 보내 봅니다.

보상 내역 서류는 처리가 많이 걸리는 걸까요????

근데 전화가 와서... 소액 보사이라 따로 서류 발급은 없다고 합니다(음????). 그래서 구두로 내역을 불러 주시네요. 허허헛.

근데 여기서 새로운 사항이 등장합니다.

수리비 견적서에서 '부가세'를 제외한 금액의 70%를 보상한거랍니다.

그렇게 계산해보니 숫자가 맞습니다.

12만원. 부가세 제외하면 10.9만원. 70% 하면 7.6만원. 자기부담금 제하고 6.6만원.

아 그렇군요. 알겠습니다. 하고 끊었는데..

S펜 구매한건 또 부가세까지 다 보상이 되었네요?? 흐으음...

보험 결제 했는때 가입 서류를 발급해준걸로 만족했어야 하는건지...

보험청구시 진행상황에 대한 Follow-up 은 아쉬움이 이었습니다.

다시 서류들을 찾아봤지만, 상세 약관 같은것도 크게 없네요...

보상금 책정에 대한 정책은 명문화되어 공시를 해야 할거 같은데 너무 주먹구구식 운영같긴 합니다.

제가 너무 영세업체에서 계약을 한걸까요???

뭐.. 어쨌든 자빠지면서 깨먹은 핸드폰 수리비가 일부나마 충당되었으니 무조건 기쁩니다. 여행보험 만세. ㅠㅠ

세줄요약

1. 여행보험은 필수입니다. 이래저래 할인 받는 방법들도 다양하니 조금만 발품 팔아봅시다.

2. 여행보험의 휴대품파손보상 은 통신사의 핸드폰파손보험이랑 중복 안됩니다.

3. 이왕 여행보험 가입할거면 영세업체 말고 그냥 시스템 제대로 갖춰진데서 합시다.

 

 

 

 

728x90
반응형